카테고리 없음

도서 <삶의 격> 감상평

최현태 2023. 4. 19. 11:14

인간의 삶과 존엄성에 대한 개방성있는 사고의 움직임을 얻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이다.

각 에피소드별로 다뤄지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여러가지 측면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만들고 의문을 가지게 만들고 또 한편으로는 공감도 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. 저자와 토론하는 느낌. 그러면서도 같은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.

 

책소개

'삶의 격'은 삶의 형태로서 다양한 존엄성을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8장에 걸쳐 제시하고 그 의미를 천착한다. 본래 저명한 철학자로서 저자의 역량과 열린 세계관이 고스란히 드러난 이 책은 철학적인 무게와 깊이를 오롯이 담고 있다. 그러나 인간 존엄성을 다루는 일반적인 철학서롸 달리 서양 고전 문학과 영화, 그 등장인물 간 가상의 대화 및 논쟁을 예시로 들면서 줄거리나 배경을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특별한 예비지식 또는 철학적 바탕 없이 흥미진진하게 따라 읽을 수 있다.

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이 워낙 많다 보니 요약을 하기란 불가능하다. 

 

작가소개

'페터 비에리'는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철학부 박사로 버클리대학, 하버드대학, 베를린 자유대학 등에서 연구를 하였으며 마그데부르크 대학 철학사 교수로 있다. 

 

감상평

한 번쯤 읽어보면서, 자신이 삶을 잠시 돌아보면 좋겠다. 부당하게 참거나, 남의 불행을 외면하거나, 나도 모르게 행했던 좋지 않은 행동 등이 떠올리게 되며, 내 삶이 행동에 변화가 올 것이다.